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한국 주식

에스오일 주가 전망 - 2022년 투자 포인트

by 잡쓰 박선생 2022. 2. 15.

 

에스오일의 주가가 최근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에스오일은 정유주이기에 유가에 의해 실적이 많이 달라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스오일의 2022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니 보시고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에스오일 주가 전망 - 투자 포인트

한화투자는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해 "12월 평균 유가가 낮아, 1Q22까지 견조한 실적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의 정제유 수출 축소와 올림픽을 앞둔 가동률 축소가 동반될 경우, 정유업 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2022년 유가 추가 강세를 전망한다면, BUY & Hold 할 수 있다. 다만, 정제시황 개선 만으로 YoY 증익을 시현하기에는 높은 기저효과(유가 YoY +34$/b 및 윤활기유 YoY +6,000억원)를 이겨내야 할 것이다."라고 주가 전망을 하였습니다.

에스오일 주가 전망
에스오일 주가 전망

sk는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해 "미국의 원유 및 주요 제품 재고는 여전히 낮게 유지 중이며, 견조한 수요 감안 단기적인 원유 수급은 우호적이다. 다만, 활동성 지표인 Apple Mobility Index 이 계절적 요인 등 에 추가 상승이 제한되고 있는 점은 수요 회복의 속도 측면에서 부담이다. OPEC 의 계 획적인 공급 완화 속 드라이빙 시즌의 수급이 주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반면, 복합정제 마진은 $7/bbl 부근에서 높게 유지 중이다. 주요 제품들의 Dubai 유 대비 spread 가 빠 르게 개선된 점을 감안 정제마진의 능선은 상단에 가까워졌다는 판단이다."라고 주가 전망을 하였습니다.

 

하이투자는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해 "화학과 윤활유는 신규물량 유입 영향으로 시황 둔화가 불가피하겠으나, 정유는 등/경유 중심의 수요 창출과 중국 구조조정 영향으로 업황의 본격적인 회복이 기대된다. 미국 금리인상 우려, 지정학리스크 등으로 투자심리 위축되며 동사 주가도 PBR 1.1 배까지 하락하였다. 대외 악재들 겹치며 불안한 시장상황이긴 하나, 유가 강세와 업황 호조, 배당성향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현 주가 레벨에서 동사는 안정적인 대안책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목표주가 14 만원 유지한다."라고 주가 전망을 하였습니다.

에스오일 투자 포인트
에스오일 투자 포인트

키움은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해 "올해 상반기 정제마진은 강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작년 대비 설비의 순증 물 량 증가 전망에도 불구하고, 공급을 초과하는 수요 증가 전망, 중국 석유제품 수출 감소, 전반적인 재고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 만 하반기로 갈수록 Rongsheng/Shenghong/Hindustan Petroleum/Al Zour/CNPC 등의 신규 설비 가동 영향, 역내 정제설비 가동률 개선, 재고관 련이익 감소, 동사의 정기보수 진행 등으로 동사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창 사 최대인 작년 대비는 소폭 조정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목표주가를 11.8만원으로 하향 조정한다. 한편 동사의 신규 성장동력인 Shaheen 프로젝트는 올해 6월 FEED 작업을 마치고, 연내 최종투자승인을 완료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의 브라운필드 형태 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동사의 TC2C 공정은 나프타-원유 마진 획득, C2/C3 수율 조절 가능, 저부가 스트림 활용, 화학제품 수율 확대 등으로 기 존 정유/화학 설비의 수익성에 큰 기여를 할 전망이다."라고 주가 전망을 하였습니다.

 

 

에스오일 주가 전망 - 투자 할까

에스오일 주가는 최근 주가가 많이 하락해 있습니다. 21년 10월에 11만 원까지 에스오일 주각 상승을 하였다가 현재 큰 조정으로 85,900원까지 하락해 있습니다. 

에스오일 1년 주가
에스오일 1년 주가

에스오일의 실적은 2020년 팬데믹에 의해 매출이 많이 줄었었고 영업이익은 적자가 났습니다. 하지만 21년 매출은 팬데믹 이전보다 증가하였고 영업익은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유가가 많이 상승하여 이익이 증가한 효과입니다.

에스오일 연간 실적

현재 에스오일의 per은 6.77배로 매우 낮습니다. 정유주가 대부분은 저 per이기 현재는 저평가보다는 적절한 주가로 거래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오일 per

에스오일에 대한 주식 투자 전문가들의 목표주가는 다음과 같은데요. 최근 에스오일의 주가는 11만원에서 14만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현재 에스오일의 주가가 8만원대이니 주가 상승의 여력은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에스오일 목표주가

에스오일은 정유주로 유가에 의해 이익이 달라집니다. 현재 유가가 매우 높은 편이기에 에스오일의 실적이 잘 나왔고 그렇기에 주가가 많이 상승을 했었습니다. 당분간의 에스오일의 실적은 잘 나오겠지만 추후에 유가가 낮아진다면 실적이 좋지 않아지고 주가 또한 현재보다 더 낮아질 겁니다. 그렇기에 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