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 자격, 신청방법, 혜택

by 잡쓰 박선생 2022. 2. 16.

 

청년내일채움 공제란 노동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청년의 장기근속을 유도하여 청년의 초기 경력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으로 청년‧기업‧정부 3자가 공동으로 적립하는 자산형성 사업입니다. 정규직 취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까지 완료하면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 자격

1.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은 중소기업 정규직 취업 청년과 채용기업인데요. 청년이란 만 15세에서 34세 중소기업 정규직 신규 취업자로서 생애 최초 취업자이여야 하고 최종학교 졸업 후 고보에 총 가입기간 12개월 이하인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은 고보에 가입이 5인 이상의 중소기업이고 단 베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5인 미만 기업도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2.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복불가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중에서 한시적 일자리 사업에 지원하는 재정지원 직접일자리 사업과 정부 및 지자체의 각종 자산형성사업은 중복하여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 신청방법

1.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기간

정규지 취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공제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은 가입기한 내에 "청년공제” 홈페이지(www.work.go.kr/youngtomorrow)를 통해 참여신청하고, (승인 후) 청약신청 홈페이지(www.sbcplan.or.kr)에서 가입신청(정규직 취업일로부터 6개월이내) 완료를 하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3. 청년내일채움공제 제출서류

청년공제 신청대상자는 청년공제 신청서를 작성하고 대상 사업장은 상업자등록증과 청년공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접수기간은 고용노동부 각 지역 관할 고용센터 및 운영기관에 접수하면 되고 문의할게 있으면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청년(만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중소기업 유입을 촉진하고, 청년 근로자의 장기 근속을 통한 노동시장 진입 초기의 경력형성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600만원, 기업이 300만원을 공동 적립하여 만기 시 1,200만원의 목돈 마련 지원을 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이번 글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모른다면 혜택을 받기 힘들지만 알고 있다면 900만원을 그냥 받을 수 있는 정책이므로 무조건 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많기에 찾아보시고 빼먹지 말고 정부보조금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