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정보/2024년 정보

족막근저염 자가치료 방법 - 원인, 증상, 치료 기간 정리

by 잡쓰 박선생 2024. 1. 24.

족막근저염은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질환입니다. 걸을 때 아프기 때문에 일상 생활이 힘들어 더 고통스러워 합니다. 족막근저염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고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족막근저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보시고 여러분의 족막근저염이 호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족막근저염이란?

족막근저염
족막근저염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섬유띠의 형태인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으로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어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발뒤꿈치 통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잘 발생됩니다. 


족막근저염의 원인

족막근저염 원인
족막근저염 원인

족막근저염은 평발인 사람들에게 발생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발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족막근저염에 걸립니다. 족막근저염은 운동을 갑자기 많이 할 때 발생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발이 불편한 구두나 하이힐을 신고 많이 걸었을 때 족막근저염에 걸립니다.

족막근저염 증상

족막근저염은 서서히 아파옵니다. 족막근저염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걸을 때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자는 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되어 있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져 족저 근막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발생됩니다. 내축 발의 뒤꿈치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족막근저염 치료 방법

족막근저염의 90% 이상은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수술과 약이 필요 없이 보존적 치료 즉 시간이 해결해 주는 치료가 대부분입니다.

1. 족막근저염 보조기 사용

아침에 족막근저염으로 인한 통증은 족막근저염 보조기를 사용하면 자는 사이에 족막근저염이 스트레칭된 상태가 유지가 되어 아프지 않습니다. 보조기를 착용한 후 7일 정도면 통증이 완화가 되고 2개월 정도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2. 집에서 자가 치료 방법

족막근저염 자가 치료
족막근저염 자가 치료

족막근저염은 집에서 자가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테이핑 요법과 족저 근막과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방법이 있고 마사지와 대조욕과 같은 물리 치료를 병행을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3. 편한 신발 신기

꽉 끼는 신발은 족막근저염을 악화시킵니다. 그렇기에 자기 발에 비해 넉넉한 크기와 약간 높은 굽으로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4. 스테로이드 주사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로 족막근저염이 증상이 완화 되지 않는다면 스테로이드 주사 방법이 필요합니다. 의사와 상담이 꼭 필요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근막이 손상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로 증상 완화가 되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족막근저염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족막근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편한 신발을 신고 발바닥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족막근저염 치료는 자가 치료를 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질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3개월 이상 지속 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