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한국 주식

삼성전자 주가 전망 - 더 떨어지기 힘든 이유

by 잡쓰 박선생 2022. 12. 25.

 

삼성전자에 주식 투자하는 개인들이 700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기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고점 대비 40% 가까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동안 제대로 된 주가 상승을 보지 못하고 줄줄 흘러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삼성전자의 주가가 바닥을 찍고 상승을 하고 있을지 분석을 통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보시고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매력적인 이유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9만 전자 였던 삼성전자의 주가가 현재 5만 전자와 6만 전자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개인들이라면 삼성전자는 거의 가지고 계실 것이고 9만 전자에서 5만 전자까지 내려오면서 계속 물을 타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 중이고 이 구간에 물을 많이 탔습니다.

원달러 환율
원달러 환율

삼성전자가 최저 주가에 있을 때 환율은 1,444원으로 원 달러 환율은 이때 최고치를 갱신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환율이 뚝 떨어져서 1,284원에 있습니다. 환율이 이렇게 떨어졌는데 삼성전자의 주가는 58,100원 밖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환율이 떨어지는 폭에 비해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하는 폭이 너무 적으니 달러 기준으로 보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삼성전자는 아직도 바닥에 있다고 생각할 것 입니다.

 

 

삼성전자 이익과 주가

삼성전자 이익
삼성전자 이익

삼성전자의 매출은 매년 상승을 하지 않습니다. 반도체는 사이클이 있는 종목이라서 경기의 흐름을 탑니다. 삼성전자는 작년과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이익 모두 줄어 듭니다. 이렇게 실적이 좋지 않으니 삼성전자 주식 투자를 하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 전의 실적과 주가의 동향을 봐야 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2019년도의 실적은 매우 좋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주가는 2019년도 부터 상승을 했습니다. 그말은 실적이 않좋은 해부터 주가가 상승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내년 실적이 좋지 않다고 삼성전자 주식 투자를 하지 않은 것은 미련한 행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평가

삼성전자 주가 평가
삼성전자 주가 평가

현재 삼성전자의 PER은 10배정도 됩니다. 주가 평가 정도가 저평가 구간에 들어 갔습니다. 또한 반도체는 PBR을 체크해야 됩니다. 제조업에서 PER보다 PBR지표가 더 중요합니다. PBR은 1.2배로 2018년 1.09로 최저 였던 구간과 비슷합니다. 즉 지금 주가는 저렴한 편이라는 것 입니다.

삼성전자 재무
삼성전자 재무

삼성전자의 재무는 현재 매우 좋습니다. 유동비율은 올해 271로 근 5년동안 가장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50만 넘어도 건전한 재무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무려 271입니다. 또한 당좌비율도 올해는 200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올해 배당
삼성전자 올해 배당

삼성전자의 올해 배당률이 2.62%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좋은 실적을 내었지만 내년에 이익이 줄어들기에 배당은 조금 줄어 들었습니다. 내년에 삼성전자가 특별배당을 한다고 하는데 경기가 좋아져서 배당을 많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삼성전자 매출 비중
삼성전자 매출 비중

삼성전자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부분은 DX 부분입니다. 사람들은 반도체가 메인이여서 DS부문이 매출이 높을 것이라 생각했을 것 입니다. 반도체가 매출은 적지만 영업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DX부분보다 영업이익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반도체가 살아나야 삼성전자가 살아납니다.

삼성전자 주식 투자 포인트

삼성전자 주식 투자 포인트
삼성전자 주식 투자 포인트

최근 증권사에서 나오는 리포트 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내년 하반기에 실적은 터닝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반기에 주가가 미리 선반영을 하여 주가가 상승세로 전환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증권사의 말은 믿을 게 못하지만 역사적으로 반도체 사이클을 보자면 맞는 말 입니다. IT 업종이 내년 하반기에 살아나는 낌새가 있다면 내년 상반기에 주가는 돌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