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정보

2020년 출산장려금 총정리[진료비, 전기세, 아동수당]

by 잡쓰 박선생 2020. 5. 25.

 

 

안녕하세요 박 선생입니다. 오늘은 2020년 현재 출산장려금에 대한 총정리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를 갖고 경제적으로 여유 있게 살기에는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출산 문제가 생겨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출산장려금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산장려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부 24에서 확인 가능하고 지역 시청 또는 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는 살기도 바쁘고 임신한 상태여서 힘드시죠. 그래서 출산장려금에 대한 정리를 박 선생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입니다. 올해 2020년 출산 진료비 지원금은 최대 100만원인데요. 국민 행복 카드를 사용하여 1세 미만 아동의 진료비에서 의료비까지 일 년간 지원을 합니다. 일 년간 진료비는 60만 원이고 다태아 일 경우 백만 원이 됩니다. 만약 분만 취약 지역 경우 즉 병원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지역이라면 20만 원 별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니 꼭 사용하세요.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비씨카드사 삼성카드사 롯데카드사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베베 폼 사이트에서 우리 지역 출산장려금 찾기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출산장려금은 크게 지역에서 주는 출산장려금과 시도 지원금 국가 지원금으로 나뉩니다. 국가 지원금은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으로 나뉩니다. 양육수당은 아이의 개월 수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월 20만 원부터 월 10만 원까지로 나뉩니다. 자세한 개월 수와 양육수당 비는 위의 사진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의 아동에게 매월 10만 원씩 지금 되는 것입니다. 저희 집 첫째 출산장려금 총합은 1940만 원입니다. 아동수당은 복지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기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면 평소보다 전기가 많이 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가에서는 전기세 감면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만 3세 미만의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 월 30% 16,000원 한도로 출생 일부터 삼년이 되는 날까지 전기세를 감면해줍니다.

 
이제까지 출산장려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어서 어떠한 출산장려금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내가 살고 있는 복지 센터 동사무소에 가서 출생신고를 할 것입니다. 사실 그때 동사무소 직원에게 물어봐서 출산장려금 모두 신청해주세요라고 말하면 직원이 친절하게 또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바로 신청서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걱정 말고 임신 그리고 안전한 출산에 만전을 기해주세요. 위에 사진은 첫째를 출생 신고하러 갔을 때 받은 출산 서비스 종이입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주니 걱정 없겠죠.

지금까지 박선생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 이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