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수 정보/신발 정보

신발 사이즈 고르는 법 - 나이키, 런닝화

by 잡쓰 박선생 2023. 12. 18.

 

신발을 구매할 때 사이즈를 잘 고려하여 구입을 해야 합니다. 신발 사이즈를 잘 못 구매해서 신고 다니면 발이 아프고 피로합니다. 그리고 그 신발을 신고 싶은 마음이 사라집니다. 그렇기에 정확한 신발 사이즈 고르는 법을 숙지를 하여 신발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자주 신는 나이키와 런닝화에서 특히 사이즈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골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자신의 발 사이즈 잘 측정해야

신발 사이즈는 성장기 때 계속 변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변합니다. 그렇기에 성장이 멈췄다고 신발 사이즈를 잘 측정하지 않고 신발을 사면 발이 불편합니다. 다음을 고려하여 자신의 발 사이즈를 측정하시길 바랍니다.

신발 사이즈 길이

신발 사이즈 길이는 저녁에 서 있는 상태로 측정을 해야 합니다. 즉 신발을 구입할 때 저녁에 가서 서있는 상태로 신어서 자신의 사이즈를 측정을 해야 합니다. 우리은 발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작고 점점 부어 저녁에 가장 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침보다 저녁에 발 사이즈 길이가 0.5cm에서 1cm정도 길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것 보다 서서 있을 때 발의 길이는 더 길어 집니다.

신발 사이즈 발 볼

신발을 고를 때 신발 길이 뿐만 아니라 발 볼도 신경을 써야 됩니다. 나이키와 같은 미국 신발 들은 대부분은 칼발이여서 정사이즈보다 한 치수 정도는 크게 신는게 좋습니다. 만약 자신의 발볼 사이즈를 알고 싶다면 길이와 마찬가지로 저녁에 서있는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합니다.

 

 

신발 사이즈 고르는 법 - 나이키

나이키 신발은 미국에서 디자인을 했기에 발 볼이 서양인에 맞추어서 제작이 됩니다. 동양인은 서양인보다 발 볼이 넓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신발 사이즈보다 한 치수를 큰 신발로 구매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는 나이키 에어포스1 또한 정사이즈로 사서 오래 신고 다니면 발 볼 쪽이 아파 옵니다. 그리기에 한 치수 큰 사이즈로 사서 발의 길이는 깔창을 하나 더 까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사이즈 고르는 법 - 런닝화

신발 중 런닝화는 달리기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신발입니다. 그렇기에 일반 신발과는 신발 사이즈를 달리 해야 합니다. 사람이 달릴 때가 걸을 때보다 몸의 하중이 발에 더 많이 전달이 됩니다. 그렇기에 신발 사이즈는 한 치수 큰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짝발일 때 신발 사이즈

만약 자신이 짝발 즉 왼쪽과 오른쪽의 발의 크기가 다르다면 무조건 큰 쪽에 맞추어서 신발을 골라야 합니다. 신발이 작다면 오래 신을 수 없고 발의 피로도가 심해집니다. 작은 발쪽에 깔창을 더 넣어서 신발 사이즈를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발 사이즈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신발을 우리 발을 보호해주는 중요한 도구이자 패션 아이템입니다. 사이즈를 잘 골라서 이쁘고 편하게 잘 신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댓글